SDG Book Club Korea는 미국 뉴욕 유엔 본부의 유엔 출판부(UN Publications)의 이니셔티브인 'UN SDG Book Club'을 국내에 도입한 국제 프로젝트로, 2020년 6월 1기 회원들과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국내외 청소년들이 UN에서 엄선한 추천도서를 읽고, 독서를 통해 유엔의 아젠다를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하고,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실천할 수 있는 실천 활동을 스스로 기획하며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한 책임감 있는 차세대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란, 2015년 유엔 총회에서 결의한 인류 최대의 17개 공동 목표를 말합니다. 전 세계 빈곤을 종식시키고 지구를 보호하며, 2030년까지 모든 사람들이 평화와 번영을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한 목표로 채택된 169개의 세부 목표를 포함하고 있으며, 특히 유엔 본부에서는 미래 세대인 청소년의 국제 사회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We the Peoples... Together Finding Global Solutions for Global Problems”
진행 기관 소개
사단법인 미래희망기구
(사)미래희망기구는 외교부 국제개발협력과 소관의 비영리 사단법인으로서 유엔 공보국(United Nations Department of Global Communications) 협력 지위를 획득한 국제 NGO입니다.
UN의 이슈와 지속가능발전목표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을 환기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글로벌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사업과 빈곤국가 지원을 위한 후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협력 기관 및 사업 소개
UN 북클럽 활동 소개
UN SDG Book Club은 각국의 학생들이 주도하는 전 세계적인 캠페인으로 미국, 영국, 인도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유엔 출판부에서 운영하는 UN SDG Book Club 블로그를 비롯한 여러 미디어에서 해외 북클럽의 모습과 활동에 대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세르비아
Pozega Public Library의 주도로 설립된 SDG Book Club Serbia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위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북클럽을 통해 10대 청소년 사이에 SDGs를 홍보하고, SDGs가 가지는 의미를 교육하며 독서 능력 또한 향상을 목표합니다. 또, 기아와 빈곤에 관한 도서 목록을 만들어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 이를 영어와 기타 외국어(프랑스어, 독일어)로 번역하고, 도서 목록을 바탕으로 그룹 토론과 발표회를 진행합니다.
영국
Merchiston Castle School의 Spawforth Library의 SDG Book Club은 SDGs를 테마로 디스플레이를 만들어 SDGs 상징색과 자료를 이용해 책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독서 내용을 바탕으로 그룹 토론/토의를 하고, 소셜 미디어의 #sdgbookclub 해시태그를 통해 다른 학교와 교류 활동을 진행하고, 특히 학교 내의 과학 및 영어 수업 및 위원회에서도 다루어질 만큼 의미있는 활동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소말리아
Fathi Initiative는 아프리카 혼 (Horn of Africa)에 기반을 둔 독립적인 비영리 조직으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청소년들 사이에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모든 소말리아 소년과 소녀가 SDGs가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그 핵심 가치를 소화시켜 지역사회 내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할 수 있기를 목표한다고 합니다.
인도
BrainGyan 북클럽에서는 독서에 대한 애정을 키우고 학생들이 미래의 글로벌 시민으로서 그들의 역할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들은 SDG Book Club의 목표를 부모가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어린이를 위한 3개의 스토리 세션'과 더불어 '인식 개선 세션'을 진행했습니다. 이들은 SDGs에 관한 인도 아동 도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인원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전세계에 목표를 전파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